북한 핵개발 목적
두가지 이유로 핵을 개발하는 목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정치적 이유와 군사적 이유입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와 전 세계인을 위해서라도 개발을 자중해 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글을 올려보고자 합니다.
정치적 목적
- 김일성의 핵무장에 대한 야욕(1950 ~ 1960년대)
- 냉전 시기 : 소련(현 러시아)과 중국의 견재로 핵무장 저지
- 냉전 끝나는 시기 : 한반도에 미국의 영향력 끼침
- 북한은 생존전략을 핵무기 보유로 방향 전환
- 이 기조가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 김씨 왕조 체제의 유지 : 핵 보유국 선전이 정권 유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핵보유 성공 : 외부의 압력에 대항할 방어막이 된 것입니다.
체제 유지를 보장하라는 것은 외부적으로만 보지말고, 내부적인 유지인 것으로 예를 들어, 북한에서 체제 반대 운동이 일어나고, 북한군이 이것을 무력으로 진압한다고 해도 외부에서 상관하지 말라는 의도의 이면이 깔려있는 것입니다.
군사적 목적
힘의 균형을 맞추고자 하는 것으로 대한민국의 육해공군의 전력은 북한 재래식 무기로는 상대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군사적으로 뒤쳐져 있는 상황을 핵무기로 포장하려는 것입니다.
자신의 정권을 유지하는 것과 생존을 위해서 핵무기를 사용한다면, 자국민의 피해는 걱정하지 않는 사람이라서, 대한민국을 본인의 슬하에 둘수만 있다면, 뭐든지 할 가능성도 배재 못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의 연설문 하나 하나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의도는 무엇인지를 알고 생활을 해야 할 것입니다.
마무리
정치적이고 군사적 목적의 핵개발은 한민족에게 있어서 이득될 것이 없는 사안입니다. 정권 유지를 위한 것으로 많은 사람들을 불안에 떨게 하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인 것입니다. 한반도와 세계의 평화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원활히 이번 사태가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