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의 불청객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대처 방법
장염으로 착각할 수 있는 겨울철의 불청객인 노로바이러스의 증상, 발생 원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특히, 노약자나 소아가 있는 집에선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때입니다. 철저한 개인 위생을 습관화 하고, 특별한 치료제가 없으니, 감염되지 않은 방법이 최고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감염되면 발생되는 전체적인 신체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심(매스꺼움)
- 구토
- 복통 및 설사
-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함
- 성인에서는 설사가 흔함
- 두통
- 발열
- 오한 및 근육통
겨울철 발생 이유
노로바이러스 같은 바이러스성 식중독이 본격적으로 증가하는 시기가 겨울철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추워질수록 생존력이 강해져서 영하 20℃에서도 잘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 생존력으로 인하여 여름철보다 겨울철에 더 많이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 발생하게 됩니다.
굴은 9-12월이 제철인데, 굴이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의 매개가 되는 수산물입니다.
노로바이러스 특징
- 바이러스 입자는 크기가 27~40nm이고 정이십면체 모양입니다.
- 수돗물의 염소 농도에서도 불활성화되지 않을 정도로 저항성이 강합니다.
- 굴이나 어패류 외에 다른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를 섭취해서도 노로바이러스에 감염 될 수 있습니다.
- 주 특징은 전염성이 높습니다.
- 장염에 걸린 사람을 통해서도 감염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 12~48시간 잠복기를 거친 후 노로바이러스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연령에 상관없이 감염됩니다.
-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아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 48~72시간 동안 설사 증상이 지속되다 회복됩니다.
- 노로바이러스에 특수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습니다.
- 탈수를 막는 것이 치료입니다.
- 이온 음료로 수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 탄산음료와 과일 주스는 삼가도록 합니다.
- 노인, 당뇨, 면역저하상태, 심한 복통,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증상은 입원 치료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
- 철저한 위생관리가 최고의 예방입니다.
- 음식물은 내부까지 충분히 익혀야 합니다.
- 외출 후나 음식 조리 전, 공중 화장실 사용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습니다.
- 손을 씻을 때는 30초 이상 비누나 세정제를 이용해 손가락, 손등까지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 노로바이러스는 열에 약함으로 어패류는 중심온도 85℃에서 1분 이상 익혀야 합니다.
- 굴을 생식으로 먹기보다 굴 국밥, 굴찜, 굴전 등으로 익혀 먹어야 합니다.
- 충분히 소독되지 않은 지하수는 끓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주변에 감염자가 있다면, 감염될 수 있어 접촉하지 않는 게 최선의 예방법입니다.
- 감염 환자와 화장실 등을 같이 사용해야 된다면, 세면대, 변기, 문 손잡이 등은 염소 소독제 등을 사용해 소독을 합니다.
마무리
겨울철에 반갑지 않은 손님인 노로바이러스가 유행하고 있어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항시 손 씻기를 습관화 하도록하고, 어패류는 익혀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남은 겨울 동안 무탈하게 지낼 수 있도록 생활 보건에 신경써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