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플레이 성장 AFC 아시안컵 영향

쿠팡플레이 성장과 AFC 아시안컵 영향 관계

2023 AFC 아시안컵 경기의 영향으로 쿠팡플레이의 사용자수가 급증하였습니다. 고화질의 서비스와 양질의 컨텐츠가 결부되어 많은 이용자들이 모인 결과라 판단되어 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쿠팡플레이의 성장에 견인 역활을 한 주요한 원인이 무엇이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OTT 서비스 정의

OTT 서비스( over-the-top media service)는 인터넷을 통해 방송 스포츠, 프로그램, 영화, 교육 등 여려 종류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OTT는 over-the-top의 줄임말로 over-the-x는 '기존의 범위를 넘어서'라는 뜻이 있습니다. 

top은 TV 셋톱박스 같은 단말기를 의미하며, 직역하면 셋톱박스를 통해서, 넘어서의 의미를 가집니다. OTT서비스는 초기에 단말기를 통해 영화, TV프로그램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VOD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했었습니다. 인터넷 기술변화에 따라 콘텐츠 유통이 모바일까지 포함하면서 OTT의 의미가 확대됐습니다.

현황

미국은 전 세계에서 OTT 시장이 가장 큰 국가입니다. 넷플릭스, Hulu가 대표적인 OT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pple, Amazon 등 ICT 분야의 기업들도 OTT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고, 중국도 OT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의 OTT서비스 플랫폼 웨이라이(未來)TV는 한국을 해외진출의 첫 기착지로 삼고 중국 주요 방송에 대한 실시간 송출을 시작했습니다.

주요 OTT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세계 : 넷플릭스, 훌루, 유튜브
  • 미국 : 넷플릭스, 디즈니+, HBO 맥스, 애플 TV, VUDU, 훌루,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 중국 : Le.com, 아이치이
  • 일본 : AbemaTV, 훌루

대한민국 현황

대한민국의 OTT 서비스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KT스카이라이프 : 위성방송 서비스 제공
  • 네이버 시리즈온 
  • 카카오페이지
  • 쿠팡플레이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왓챠
  • WAVVE : POOQ와 oksusu가 통합
  • 티빙
  • Seezn(시즌)
  • 카카오TV
  • IPTV 서비스(Btv, 올레TV, U+ TV)
  •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쿠팡플레이의 성장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중계와 'MLB 월드투어 서울 시리즈 2024' 예매에 따른 영향으로 인하여, 쿠팡플레이가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중에서 월 이용자 수(MAU) 800만명을 돌파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역대 넷플릭스를 제외하고 두번째입니다.

국내에서 서비스되는 OTT 이용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티빙은 551만명
  • 웨이브는 301만명
  • 디즈니플러스는 227만명
  • U+모바일tv는 127만명
  • 왓챠는 73만명

쿠팡플레이 AFC아시안컵

마무리

쿠팡플레이 MAU 성장에는 아시안컵 중계와 MLB 정규시즌 경기인 MLB 서울 시리즈 예매 영향이 컸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영국여행 오쏘몰 위탁수하물 반입 가능 여부와 규정

영국 여행 시 오쏘몰 위탁수하물 반입 가능 여부와 규정 영국 여행을 계획하면서, 부모님과 함께 오쏘몰과 같은 영양제를 챙겨가려는 여행객이 많습니다. 특히 히드로 공항과 같은 국제공항에서는 수하물에 대한 규정이 까다로울 수 있기 때문에 위탁수하물과 기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