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의 기록 나이테
나무도 우리와 똑같은 날씨를 겪고 있다는 것을 알아 보고자 합니다. 추우면, 우리가 움츠려들 듯이 나무가 겪은 온도의 변화를 나이테에 고스란히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나이테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나이테는?
나이테는 나무의 줄기나 가지를 가로로 자른 면에 나타나는 둥근 테를 말합니다. 나이테는 1년마다 하나씩 생기기 때문에 그 나무의 나이를 알 수 있습니다. 한자어로는 '연륜(年輪)'이라고 합니다.
나이테는 나무가 해마다 반복되는 계절의 변화로 만들어낸 동심원 모양의 띠입니다. 봄 또는 여름과 같이 따뜻한 기후 조건에서는 나무가 생장을 왕성하게 하여 나이테 상에서 색이 연한 넓은 띠를 만듭니다. 가을에는 봄·여름과 비교해 추운 기온 조건 탓에 색이 진하고 폭이 좁은 띠를 만듭니다.
나이테는 나무의 줄기나 뿌리의 테는 형성층에서 만들어 내는 세포들의 차이 때문에 생깁니다. 나이테의 패턴으로 과거 기후와 환경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연륜연대학 또는 연륜기후학이 여기서 나옵니다. 나무가 과거 흔적을 고스란히 담고 있기에 가능한 학문입니다.
나무는 우리가 한 일을 알고 있다
나이테의 폭은 비나 눈이 많이 오는 해에 더 넓어진다고 합니다.
이런 흔적들을 통해 과거의 기후가 상태가 어떤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 현상을 밝혀내는 데도 나이테가 주요하게 이용됩니다.
과학자들은 1000년 동안 북반구에서 일어난 연평균 기온 변화를 다음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추정했습니다.
- 나이테 데이터
- 빙하 코어 데이터
- 기후 대체 자료
이 자료를 통하여 과거보다 현재의 시점에 지구 온난화가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마무리
급격히 변화하는 날씨에 지금의 나무들도 우리가 날씨로 인하여 고통을 받고 있듯이 똑같이 경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아낌없이 모든 것을 주는 나무인데, 나무가 고통을 받지 않아야 우리의 삶도 좋은 기후에서 살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