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과 하마스가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
하마스와 이스라엘과의 전쟁으로 인하여 한반도의 정세가 급변할 것이라 예측이 되고 있습니다.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하는 방식을 북한이 현재 한반도에 적용할 경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이 되어집니다. 실제로 이러한 일이 일어나서는 안되겠죠.
주변의 정세를 판단해보면, 앞으로 한반도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 듯합니다.
이스라엘과 미국과의 관계
역사적, 정치적으로 이스라엘 입장에서 미국은 최고의 우방이며, 땔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후, 현재의 위치에 자리를 잡게되었으며, 정치와 경제적으로 고위직에 유대인들이 자리를 잡고 있게 되면서, 더욱 이스라엘과 미국은 협력관계가 두터워졌습니다.
이번 하마스의 공격으로 이스라엘은 보복 전쟁을 시작했고, 뿌리를 뽑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데, 이스라엘 단독으로는 버거울 수 있습니다. 즉, 미국의 지원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미국의 지원은 중동 전쟁의 확산을 우려하는 수준에서 파병을 제외한 군수 물자를 제공하는 수준에서 이루어질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https://jkoh722.blogspot.com/2023/10/usa-israel.html
트럼트 대통령 제임당시엔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발표를 했죠, 이때부터 이스라엘과 미국의 관계는 더욱 공고해졌습니다. 이때는 트럼프가 정치적 입지를 위해서 많은 영향을 가진 유대인의 지지를 위한 전략이지 않았나 판단됩니다.
https://jkoh722.blogspot.com/2023/10/israel-capital.html
최근의 발표에서 미국은 하마스 제거에는 동조한다고 했지만, 가자지구 점령에 대해선 실수하는 것이라고 말한 것은 이번 전쟁이 확산되는 것에 대한 조심스런 반응일 수 있습니다.
하마스와 러시아의 관계
러시아는 하마스를 정식 정당으로 인정을 하고 있으면서, 군사적으로는 군수 물자를 지원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https://jkoh722.blogspot.com/2023/10/hamas-russia.htm
또한,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한 후, 러시아는 이스라엘에 애도 표현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 이스라엘과 선긋기를 한 것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크렘린궁에서는 하마스의 이번 사태에 대한 어떠한 논평도 내놓지 않고 있는 것도 하마스에 의미를 두고 있는 증거입니다.
중동국가와 북한과의 관계
중동국가는 북한과 무기 거래를 예전부터 했었음으로 전쟁 물자를 제공 받을 수 있는 밀접한 유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뉴스에서도 하마스의 군수 물자 중 북한 것이 카메라에 포착된 것이 있었습니다. 무기 거래가 유지되고 있다는 단적인 증거인 것입니다.
북한제 로켓 사용 의혹 |
하마스는 이스라엘과의 전쟁을 염두해 두고 군수 물자를 제공 받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동 국가의 참전 가능성
중동 국가가 이번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에 참전을 하게된다면,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입니다. 시리아와 레바논의 로켓이 이스라엘 남부 영토로 발사되고 있은 상황입니다. 이에 이스라엘 군은 포격대응을 하고 있고요.
시간이 지나 전쟁이 장기전으로 갈 경우, 중동 국가들이 참전할 가능성은 높아 보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하마스를 지원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를 했으며, 이란도 지원을 하겠다고 한 상태입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하마스에 대한 공격을 멈추지 않는다면, 통제 불능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하여 분쟁에 개입할 의사를 밝힌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란이 목소리를 키우기 시작하면, 중동 전쟁으로 진행되는 것은 뻔할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헤즈볼라도 이스라엘 북부 셰바 지역의 이스라엘 진지를 유도탄 폭격을 감행했습니다. 헤즈볼라의 국경 침투를 막기위해 탱크와 야포로 레바논 남부를 공격했습니다.
https://jkoh722.blogspot.com/2023/10/hamas-hezbollah.html
레바논 국경의 이스라엘군 |
레바논 주둔 유엔군의 남부에 위치한 본부가 로켓 공격을 받은 것은 확전되고 있는 상태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이런 주변 상황을 판단해 볼때, 이란의 참전은 뻔한 결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반도 주변의 정세
중국과 대만의 관계
중국은 대만을 손 안에 넣기 위해서 최근까지도 군사 훈련과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에 미국은 동북아시아의 패권을 유지하기위하여 대만에 지원을 약속하기 까지 했습니다.
한반도 정세 결론
북한과의 전쟁은 많은 경우의 수가 존재합니다. 현재,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이스라엘이 하마스와 전쟁이 진행 중입니다. 미국의 군사력은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 나뉘어져 지원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때, 중동 국가가 하마스에 지원을 하게 되고, 참전을 시작하면, 더 많은 미군이 이스라엘에 지원되야 하겠죠.
이시기에 중국이 대만을 침공한고 가정한다면, 미군은 동북아에 군사력을 지원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참에 북한도 하마스와 같은 전술로 공격을 한다면, 세계 정세는 그야말로 말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제로 이런 상황은 발생하지 말아야 하겠죠. 얼마전 뉴스에서 대량을 무기를 북한에서 러시아로 보낸 상황에서 북한이 전쟁을 생각할 이유가 없습니다. 전쟁 준비를 하려면, 많은 무기를 준비해야 하는데, 전쟁 물자를 러시아에게 제공했음으로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우리의 공군의 전투력은 북한과 비교도 안되고 있는 상항이고, 미군의 폭격기도 항시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어 북한이 움직이려면, 많은 판단을 하여야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례적으로 B-52 폭격기는 한미 훈련시에 한반도 상공까지만 왔었지만, 이번엔 핵탑재 전폭기가 착륙까지 진행하는 훈련을 진행합니다. 이 사실만으로도 이번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상황이 동북아 정세에 악영향이 우려되어 진행되는 것이 아닌가 판단됩니다.
이스라엘이 하마스와 좋은 결과를 빠른 시일에 결론을 내야만이 한반도 정세에 유리할 것이라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