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엑스포 개최의 의미와 경제적 효과
엑스포의 의미를 정확히 알아보고, 대한민국 부산에서 개최되는 의미는 무엇이며, 우리의 삶이 나아지는지 국력은 어떻게 변하는지 등 엑스포 개최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유치 후보지
후보지
- 대한민국 부산 : 29 표
-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 119표
- 이탈리아 로마 : 17 표
최종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로 2030 엑스포 개최지가 선정되었습니다.
행사기간
- 기간 : 2030년 5월 1일 ~ 10월 31일
부산의 2030 엑스포의 유치의 실패원인 분석
- 사우디아라비아보다 유치전 시작이 1년이나 늦은 원인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일 머니다 말은 하지만, 시작의 시점이 언제냐가 성패의 기준이 되었습니다.
- 우리의 전략은 결선 투표까지 가면, 승산이 있다고 하였지만 초반 투표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가 과반 득표를 하였기에 완패를 하였습니다.
- 전략 발표 PT의 다수의 K-스타 등장 : 개인적으로 국제적인 유치전에 부산의 전략적인 내용이 나와야 하는데, 한류의 영향을 넣고자 한 것이 나름 전략이라고 판단한 것이 계산의 오류이지 않나 싶습니다.
- 사우디아라비아의 종교와 지역 기반을 바탕으로 한 확보할 수 있는 표를 우리가 가져올 수 없었습니다.
- 최근의 국제 정세를 놓고 보았을 때, 저개발 국가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제안에 큰 호제였을 것이라는 판단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관계
- 이스라엘과 하마스 관계
-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와 북한과의 급랭
세계박람회기구(BIE)
- 1928년 설립된 정부간 국제기구
- 엑스포를 체계적으로 관리, 통제 : 엑스포의 질을 높힘
- 개최국과 참가국의 권익을 보호
엑스포(Expo)란?
엑스포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세계박람회기구(BIE)에 의해 공인된 행사
-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국제행사
- 올림픽과 월드컵이 스포츠 에서 각국의 실력을 겨루는 자리
- 엑스포 : 산업, 과학, 기술 등 주로 경제·문화 분야의 발전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
- 개최국과 개최 도시의 역량을 세계에 과시하는 무대
- 글로벌 대화의 장
- 일반인의 교육
- 국가, 기업의 혁신과 협력 촉진
- 산업·과학기술 발전 성과 소개
- 개최국 역량을 과시하는 경제·문화 올림픽
- 참가국
- 과학·기술·문화적 성과 전시
- 미래 상을 전시, 연출
- 자국의 총체적인 역량을 선보이는 장
엑스포 개최하려는 이유
국가 브랜드를 향상
- 엑스포 부지 개발 : 각종 인프라를 구축
- 교통망 확충
- 국가 경제가 활성화
- 일자리 창출
- 국제 사회에서의 위상이 높아짐
- 다양한 국제 교류
- 국제 교역 촉진
도시 재 창조의 시작
- 사회간접자본을 확보 : 지역경제를 활성화
- 관광 촉진
- 지역주민의 의식수준 향상
- 다양한 부문에서 도시 개발
과거의 사례
일본의 오사카와 중국의 상하이가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한 예
- 일본 : 1970년 오사카 박람회
- 중국 : 2010년 상하이 박람회
따라서, 2030 부산 세계박람회 개최를 통해 얻게 되는 경제적 성과는 국가의 재
도약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국제박람회기구의 엑스포 단계
국제박람회기구가 인정하는 것만이 공인엑스포이고, 그렇지 않으면 비공인 엑스포가 됨 입니다.
공인 엑스포는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 등록 엑스포
- 유엔에 등록된 엑스포
- 6주에서 최대 6개월
- 개최국은 부지만 제공하며, 참가하는 나라들이 자비로 전시관 설립
- 인간과 관련된 모든 것의 광범위한 주제 가능
- 볼거리 다양함
- 인정 엑스포
- 3주, 길어도 3개월까지만 개최
- 개최국이 전시관을 만들고, 참가국에게 공간을 임대하는 방식
부산 엑스포 개최의 의미
- 전 세계에서 국제 3대 행사인 올림픽, 월드컵, 등록 엑스포를 모두 개최한 7번째 국가
- 세계 10위권의 경제력 규모 : 국격 제고의 기회
- 2030년 부산세계박람회 : 국민소득 5만 달러 시대
- 1988년 서울 올림픽 : 국민소득 1만 달러 시대 진입 효과
- 2002년 한일 월드컵 : 민소득 2만 달러 시대 진입 효과
- 산업연구원 추산 일자리 창출 : 50만명
- 생산유발효과 : 43조원
- 부가가치유발효과 : 18조원
- 한국의 첫 등록박람회
- ‘한국·부산 브랜드 제고’ 글로벌 신시장 발굴 효과
- 기후변화, 기술격차 글로벌 문제 해결에 ‘선도국가’ 도약
역대 세계 박람회 개최국
마무리
대전 엑스포를 거쳐, 여수 엑스포까지 마지막으로 부산 엑스포로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일 기회가 온 것입니다. 준비 기간 동안 경제 인프라와 지역 경제의 활성화 및 관광 자원의 격이 높아져 세계 각국에서 부산을 찾아 올 수 있도록 하였음 하는 바램입니다.
2030 부산 엑스포 개최 유치의 성공적인 기원을 빕니다.
최종적으로는 유치 실패를 얻게 되었는데, 지금 까지의 과정을 다시 정비해봐야 할 때입니다. 우리의 전략이 당연히 실패라는 것을 직시하고 다른 전략을 계산해봐야 다른 유치전에서도 이번과 같은 참패를 면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