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평택-오송 구간 개발과 천안아산역의 발전

경부고속철도 평택-오송 구간 개발과 천안아산역의 발전 

복복선화의 의미와 현재 운영 중인 노선에 대한 소개

복복선화는 기존에 복선으로 운행하던 철도를 이중으로 설계하여 복복선화 즉 선로를 4개로하여 속도와 안전성을 개선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경부고속철도 선로가 포화 상태여서 선로 이용을 분산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 운행 속도 향상: 복선보다 복복선으로 운행하면 기차의 주행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는 열차가 훨씬 빠르게 이동하며, 더 많은 수송량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환경 개선: 복복선화는 자동차 대신 전철을 이용할 수 있게 하므로 대중교통 이용 증가로 인해 환경 개선 효과도 기대됩니다.
  • 안전을 고려하여 KTX 열차 운행을 확대
  • 선로의 이용을 극대화로 나온 방안
  • 수도권에 수요가 많이 발생 선로 용량 초과
  • 고속철도 2막의 시대 도래
  • 경제 발전: 복복선화는 효율적인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경제 발전을 촉진합니다. 또한, 인프라 개발로 인해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도 기대됩니다.

따라서, 복복선화는 교통, 환경, 경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의미 있는 과정입니다. 현재 복복선화가 적용되어 운영되고 있는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도권 전철 1호선 : 동인천역, 천안역~구로역
  • 경의중앙선 : 대곡역 ~ 디지털미디어시티역

평택-오송 경부고속철도 구간 개발을 위한 천안아산역 및 지역 신호기계실 이설과 재조정

평택부터 오송간 경부고속철도 복복선화에 따른 천안아산역 및 평택 분기점, 남산, 둔포, 쌍암 지역의 개발이 본격 시동됩니다.

사업구간 : 경부고속선 평택분기점 ~ 천안아산역간 20km625

이 구간의 신호기계실 이설 및 신설이 진행되며, 다음과 같이 개발이 이루어 지게 됩니다. 

  • 남산, 둔포 신호기계실 이설
  • 쌍암 신호기계실 신설
  • 남산 ~ 천안아산간 폐색 재조정
  • 동탄(지제), 광명, 천안아산역 ATC/IXL 개수

천안아산역
천안아산역의 이정표와 플랫폼 전경

천안아산역의 구난역 설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영향

경부고속철도의 운행 포화상태에 따른 선로 사용량을 분산하기 위한 목적이 크며, 이에 따른 천안아산역의 개발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천안아산역
천안아산역 정문

터널 방재 기준에 따라서, 구난역은 터널 연장 길이가 15km 이상일때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에따라 구난역이 천안아산역에 설계됨으로 역의 가치가 현재보다 더 많이 올라가게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구난역은 기존 천안아산역사 및 정거장 시설에 영향을 주지않으며, 공사기간동안에 시민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지하화하는 방안입니다. 평시에는 열차만 통과하다가 이용객이 늘어나는 명절때 정차를 할 수 있도록 기존역 플랫폼과 동일하게 설계되어 집니다.

역 구내
역 구내 이동 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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