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평택-오송 구간 개발과 천안아산역의 발전
복복선화의 의미와 현재 운영 중인 노선에 대한 소개
복복선화는 기존에 복선으로 운행하던 철도를 이중으로 설계하여 복복선화 즉 선로를 4개로하여 속도와 안전성을 개선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경부고속철도 선로가 포화 상태여서 선로 이용을 분산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 운행 속도 향상: 복선보다 복복선으로 운행하면 기차의 주행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는 열차가 훨씬 빠르게 이동하며, 더 많은 수송량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환경 개선: 복복선화는 자동차 대신 전철을 이용할 수 있게 하므로 대중교통 이용 증가로 인해 환경 개선 효과도 기대됩니다.
- 안전을 고려하여 KTX 열차 운행을 확대
- 선로의 이용을 극대화로 나온 방안
- 수도권에 수요가 많이 발생 선로 용량 초과
- 고속철도 2막의 시대 도래
- 경제 발전: 복복선화는 효율적인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경제 발전을 촉진합니다. 또한, 인프라 개발로 인해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도 기대됩니다.
따라서, 복복선화는 교통, 환경, 경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의미 있는 과정입니다. 현재 복복선화가 적용되어 운영되고 있는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도권 전철 1호선 : 동인천역, 천안역~구로역
- 경의중앙선 : 대곡역 ~ 디지털미디어시티역
평택-오송 경부고속철도 구간 개발을 위한 천안아산역 및 지역 신호기계실 이설과 재조정
평택부터 오송간 경부고속철도 복복선화에 따른 천안아산역 및 평택 분기점, 남산, 둔포, 쌍암 지역의 개발이 본격 시동됩니다.
사업구간 : 경부고속선 평택분기점 ~ 천안아산역간 20km625
이 구간의 신호기계실 이설 및 신설이 진행되며, 다음과 같이 개발이 이루어 지게 됩니다.
- 남산, 둔포 신호기계실 이설
- 쌍암 신호기계실 신설
- 남산 ~ 천안아산간 폐색 재조정
- 동탄(지제), 광명, 천안아산역 ATC/IXL 개수
천안아산역의 이정표와 플랫폼 전경 |
천안아산역의 구난역 설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영향
경부고속철도의 운행 포화상태에 따른 선로 사용량을 분산하기 위한 목적이 크며, 이에 따른 천안아산역의 개발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천안아산역 정문 |
구난역은 기존 천안아산역사 및 정거장 시설에 영향을 주지않으며, 공사기간동안에 시민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지하화하는 방안입니다. 평시에는 열차만 통과하다가 이용객이 늘어나는 명절때 정차를 할 수 있도록 기존역 플랫폼과 동일하게 설계되어 집니다.
역 구내 이동 경로 |